FREEDOM. FRIENDS. FEATURES. FIRST.
페도라 한국 사용자 모임

'mariadb 실행오류 완전 해결'에 답변달기

게시판 질문게시판 mariadb 실행오류 완전 해결 'mariadb 실행오류 완전 해결'에 답변달기

#15710
난해주님
참가자
  • 게시글114
  • 댓글337
  • 총합451
  • ★★
@workman729

"이 과정에서 초보자들을 더욱 혼란시켰던 것은 패키지 삭제 / 재설치 과정을 거치면 관련 화일 내용들이 모두 초기화하는 줄로 착각하는데 그렇지 않다는 점.   my.cnf 화일은 요지 부동. "

위의 내용은 음...! 반드시 그렇치 않는데요...^^
일단 해결하셨다고 하시니 다행입니다.

좀 더 설명을 드리자면 dnf 이용시 위에선 제가 reinstall을 말씀 드렸는데 my.cnf를 원래대로 복구하라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자세히 설명을 드리자면 install과 reinstall은 조금 다릅니다.
install은 remove명령을 이용해서 완전 삭제 후 다시 인스톨 하는 것이고 reinstall은 실행 파일만 다시 설치됩니다.

그러므로 my.cnf의 설정이 그대로 남아 있게 됩니다.

따라서 remove 후의 install은 만약 설정 파일이 남아 있다고 하더라도 dnf가 rpmsave를 할까라고 물어 봅니다. 즉 "덮어쓸까요? 그대로 둘까요?" 라는 질문을 반드시 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런 차이가 있음을 사전에 인지하시고 y or n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한 가지 더 말씀을 드리자면 위의 설정을 보면 /etc/my.cnf.d/mariadb.cnf의 내용과 중복인 것이 있습니다.
이를 살펴보시면 이해의 폭이 넓어 지시리라 믿습니다.

그 내용 중 mysqld 데몬은 pid 파일과 sock 파일이 없으면 데몬 실행이 불가하므로 반드시 그 위치를 지정하게 되어 있는데
이미 그내용이 /etc/my.cnf.d/mariadb.cnf에 존재 합니다.

따라서 따로 기입할 필요가 없으면 위의 예제에선 경로가 틀렸으므로 실행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그 위치는 매우 중요하므로 내용을 숙지하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참고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