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DOM. FRIENDS. FEATURES. FIRST. 페도라 한국 사용자 모임

페도라 사용법과 명령어

게시판 질문게시판 페도라 사용법과 명령어

  • This topic has 7개 답변, 3명 참여, and was last updated 9 years, 5 months 전에 by
    달림. This post has been viewed 2004 times
  • #13589
    달림
    참가자
      게시글4 댓글9 총합13
    @tpfktmvlfh
     

    기본적인 명령어 같은걸 잘 모르는데.. 혹시 이 홈페이지에서 좀 배울 수있을까요?

    명령어 뿐 아니라 전반적인 개념이나 OS사용법, 구조 등등..

    그리고요, 제가 지금 컴퓨터 하드 용량이 1테라 짜리고 윈7을 설치했는데 설치할 때 파티션 잡다보니까 애초에 100기가 정도는 어디에선가 씌여져 있고 저한테 900 기가만 파티션 나눌 수 있게 되어 있더라고요.

    각각 300기가 씩 3개로 나눠서 쓰고 있고 C에는 윈도우가 깔려 있습니다.

    E드라이브 자료는 전부 D로 옮겨 놨고 E는 이제 페도라를 깔아서 쓸 계획인데 잘못해서 윈도우 날아가거나 (이건괜찮습니다)

    D드라이브의 자료가 날아 갈까봐 걱정입니다. 그럴일 없겠죠?

    페도라 사용자입니다

6 답변 글타래를 보이고 있습니다
    • #15344
      태랑
      키 마스터
        게시글303 댓글1084 총합1387
      @admin
       

      일단 여러개 글 올리신 부분에 대해서 한번에 정리 하면

      1. USB로 설치 안되는 부분

      아래화면에서 "Start Fedora Live" 로 하신 것인지 아니면 "Test this Media" 를 선택 하신 것인지요??

       

      2. 정확하게 파티션 개념이 없는 상태에서 하시면, 지금까지의 많은 사례를 봤을때 날라기 쉽상 입니다.
      vmware 나 virtualbox 등의 가상화 솔루션이 있는 지금이라면 가상화 솔루션으로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멀티부팅은 가상화 없었을 때나 했던 것이구요, 저는 수차례 여러곳에서 언급 했던 것이지만
      멀티부팅 하면 오히려 리눅스를 더 안쓰게 됩니다, 사용하다보면 윈도우 쓸일이 있거든요
      그러다보면 윈도우 부팅했다가 리눅스 부팅했다가를 반복하면 어느순간 리눅스로 쓰는일이 점점 적어지게 됩니다.

      리눅스를 주 os 로 해서 개인용OS 에 쓸것이 아니라면 윈도우 환경에 가상화 솔루션 위에서 설치해서 학습해보시는게
      좋을 것 이라고 생각됩니다.

      오픈소스를 응원합니다 Blog https://hoing.io
      Senior Database Administrator(MySQL, Oracle)

      사이트 이용 문의 사항은 댓글이나 admin@fedoralinux.or.kr 로 메일주세요

       
    • #15345
      난해주님
      참가자
        게시글114 댓글337 총합451
      @workman729
       

      리눅스의 기본적인 명령어는 대동소이 합니다.
      다만 패키지 관리에서 페도라는 yum, 우분투는 apt-get, 수세는 zypper등을 사용합니다만 OS의 기본 명령어는 거의 같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mireene.com/webimg/linux_tip1.htm (기본 명령어 도움 문서)
      http://www.viper.pe.kr/docs/linux_syscmd.html (시스템 명령어 도움 문서)

      패키지 관리 명령어는 위에서 열거한 명령어로 그 사용법을 구글링 해보십시오. 간단 합니다.

      페도라를 설치함으로 인해 본인의 실수를 제외하면 윈도우 파티션이 날아가는 일은 없습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15346
      달림
      참가자
        게시글4 댓글9 총합13
      @tpfktmvlfh
       

      둘 다 해보았습니다 그 밑에 trouble shooting 밑에서도 하나씩 다 해봤구요 ㅎㅎ;

      페도라 사용자입니다

       
    • #15347
      달림
      참가자
        게시글4 댓글9 총합13
      @tpfktmvlfh
       

      사실은 제가 리눅스를 설치해보자고 마음 먹은 계기가, 집에 창고에서 2002년도 쯤에 사뒀던 레드햇 리눅스 7.2 설치하기 책을 발견해서인데, 그 책에는 레드햇 7.2 설치 CD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그 CD가 두장으로 나뉘어 있어서 USB로 담기가 쉽지 않았고 이틀 정도 알아보다가 너무 힘들어서 페도라를 설치하기로 마음 먹은 것이거든요.

      파티션에 대한 개념은 잘 안 잡혀있지만 그 책을 보면 윈도우내의 자료를 날려먹지 않게끔 스크린샷과 함께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는데, 지금 레드햇 7.2를 설치할 수가 없으니 페도라를 설치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혹시 설치 CD가 둘로 나뉘어 있는 상황에서 USB로 부팅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아십니까? 그렇다면 제가 굳이 페도라를 설치해서 자료를 날려먹을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

      페도라 사용자입니다

       
    • #15348
      달림
      참가자
        게시글4 댓글9 총합13
      @tpfktmvlfh
       

      감사합니다.

      그리고 윈도우 파티션 내의 자료가 날아가는일은 대부분 본인의 실수겠죠 저는 제가 그런 실수를 할까봐
      사전에 방지하고자 여쭤본 건데요 혹시 저같은 사람들이 리눅스를 설치하다가 자료를 날려먹는 사례들을
      보셨던 것이 있으시면 저한테 이런것 조심해라 하고 도움이 될만한 말 부탁드립니다 !

      페도라 사용자입니다

       
    • #15349
      난해주님
      참가자
        게시글114 댓글337 총합451
      @workman729
       

      어떤 배포반이든 설치시 파티션 설정을 할 수 있는 툴을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고 세부내역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질문에 대한 취지를 저는 이해할 수 없습니다만 파티션 설정에서 리눅스를 설치할 파티션이 어디에 있는지만 제대로 이해한다면 나머지 윈도우 파티션(NTFS)을 삭제하라는 명령 또는 액션을 주지 않는 한 안전합니다.

      특별히 자신 윈도우 파티션을 조작하지 않는다면 날아갈 염려는 없습니다.
      그리고 설치시 그래픽 인터페이스로 알기 쉽게 되어 있어 직접 명령어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없으므로
      염려 하지 않아도 될 것 입니다.

      다만 주의 해야 할 점이 두가지 정도 있습니다.

      하나는 grub 설치시 윈도우와 같이 사용한다면 디스크의 MBR 영역에 설치해야 되므로 이 부분을 신경 쓰시면 됩니다.

      보통 어디에 grub를 설치할 것인지 물어 보는 데 sda1, sda2와 같이 번호가 붙으면 이는 파티션 영역이므로 번호가 붙은 곳에 grub를 설치하시면 안됩니다. 즉 번호가 붙지 않는 sda에 MBR 영역이 존재하므로 여기에 설치해야 한다는 점만 주의 하시면 됩니다.

      나머지 하나는 BtrFs, XFS와 같은 파일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 /boot 파티션을 반드시 주셔야 하고 파티션 크기는 500MB 정도면 이상 없이 사용 가능 합니다. 왜냐면 grub는 ext4 파일 시스템만 인식하므로 이점에 주의 하시면 됩니다.

      /boot 파티션을 주지 않아도 되나 키 조작을 한단계 더 거쳐야 하므로 사용상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파일 시스템은 BtrFs를 추천해 드립니다. 왜냐면 조작이 쉽고 디스크 에러시 복구 과정이 매우 간단하고 스냅샵 기능을 사용한다면 백업과 복구 과정이 매우 쉽습니다. 또한 명령어도 간단 합니다.

      반대로 ext4 파일 시스템은 디스크 에러가(특히 저널링 부분에서) 빈번하게 일어나고 복구 과정이 매우 번거러우며 특히 서버 운영시 복구 해야하는 경우 제 정신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파일 시스템 자체로는 백업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참고 하십시오.

       
    • #15350
      달림
      참가자
        게시글4 댓글9 총합13
      @tpfktmvlfh
       

      정말 감사합니다 ! 저한테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좋은 일만 가득하세요

      페도라 사용자입니다

       
6 답변 글타래를 보이고 있습니다
  •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

지금 이 순간


페도라20 x윈도우가 자꾸 죽네요ㅠㅠ
사이트 기능 개선 - 이메일 알람 수정, 멘션기능 활성화
320GB에 centos 5.6 설치 후 추가로 4TB 마운트 시키고 싶습니다.
Convert Nero image (.nrg) to ISO9660 (.iso)
APM(Apache, PHP, MySQL) 소스 자동 설치 스크립트
하드디스크 절전 방법 알려주세요.. 끄기..
안녕하세요 새로운 한주 입니다.
페도라 35 와 36 버전 출시 일자
가입인사
페도라19를 브엠웨어10버전에 설치시 dracut이 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