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DOM. FRIENDS. FEATURES. FIRST. 페도라 한국 사용자 모임

안녕하세요 redhat 계열 리눅스 설치 도움좀 부탁드립니다.

게시판 질문게시판 안녕하세요 redhat 계열 리눅스 설치 도움좀 부탁드립니다.

  • This topic has 4개 답변, 2명 참여, and was last updated 7 years, 6 months 전에 by
    난해주님. This post has been viewed 4428 times
  • #13714
    ss3355ss
    참가자
      게시글1 댓글1 총합2
    @ss3355ss
     

    안녕하세요 회사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노트북을 하나 장만했습니다.

    노트북은 asus zenbook ux303u 구여 

    http://prod.danawa.com/info/?pcode=4339611&keyword=ASUS 젠북 UX303UB 

    그래픽관련 소프트웨어 개발목적이라 nvidia 외장 그래픽카드가 들어있는 모델로 샀습니다. 

    근데 회사가 centos라서, 노트북에 centos를 설치를했는데, nvidia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재부팅하면 something wrong?인가 그런메시지가 뜨구요.. 

    fedora 24, 23, 22 버전 모두 다 설치 해봤는데,
    처음에는 setting > detail 가서 보면 intel hd graphics 520(skylake)이렇게 뜨고, 

    nvidia driver를 설치하면, rebooting 후 마찬가지로 something goes wrong 메시지가 뜨네요 ㅠㅠ.. 

    nvidia driver는 http://rpmfusion.org/Howto/nVidia 사이트를 참조해서 설치했구요 

    akmod, kmod 둘다 그렇습니다.

    터미널에서 lspci 를 치면 

    intel hd graphics는 VGA compatible controller로 나오고
    nvidia 940m 은 3D controller로 나오는데 혹시 이게 문제가 되나요?

    혹시 몰라서 ubuntu를 설치하고 addtinal driver 프로그램을 통해서 driver를 설치하면 제대로 설치되는것을 확인 했습니다.

    근데, ubuntu-gnome 버전을 설치하고 nvidia driver를 설치하면 동일하게 something goes wrong....) 

    something was wrong 떳을 때, alt + ctrl + f2눌러서 로그인 하면, 매번 그러는것은 아니지만 가끔가다가 

    [ 39.868019] pcieport 0000:00:1c.5: PCIe Bus Error: severity=Corrected, type=Physical Layer, id=00e5(Receiver ID) 

    뭐 이런 메시지가 계속 뜹니다.. 해결방법이 없을까요 도와주세요~!

3 답변 글타래를 보이고 있습니다
    • #15670
      난해주님
      참가자
        게시글114 댓글337 총합451
      @workman729
       

      일단 글내용을 보면 intel과 nvidia의 그래픽 카드중 어느 것을 사용할지에 대한 문제로 인한 것 같습니다.

      바이오스에서 그래픽 카드의 순서가 IGPU > PCI 순으로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순서를 바로 잡아 주시기 바랍니다.
      즉 어느 하나를 우선적으로 사용할 때 xorg의 링크가 libglx.so 파일이 intel 또는 nvidia 중 어느에 링크 되는냐에 따라  something goes wrong 메세지가 나올 것 입니다. 해결은 이 링크를 바로 잡아 주면 됩니다.

      그러나 님께서는 intel과(IGPU) nvidia(PCI) 중 어느 것을 먼저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하고 바이오스에서 순서를 잡아 주시는 것이 먼저일 것 같습니다.

      추후 그래픽 드라이버를 설치하시면 정상적으로 이용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 #15671
      ss3355ss
      참가자
        게시글1 댓글1 총합2
      @ss3355ss
       

      난해주님 답변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것중에, 바이오스에서 ICPU > PCI 의 순서를 바로 잡아 주라고 하는것이
      CMOS Setting에서 바꾸라는 말씀 맞는건가요?

      그게 맞다면 CMOS Setting에서는, 일단 그 순서를 바꾸는 설정 부분이 보이지가 않습니다.
      Graphic Configuration이라는 메뉴가 있는데, 거기에는 DVMT Pre-Allocated라는 설정 메뉴만 있고,
      그래픽 메모리 사이즈를 설정하는 부분만 있는것 같습니다..ㅠㅠ
      이렇게 되면 해결 방법이 없나요?
      아니면, xorg의 링크를 매뉴얼하게 바꾸는 방법 없는지요?
       
    • #15672
      난해주님
      참가자
        게시글114 댓글337 총합451
      @workman729
       

      에이수스라면 반드시 아니 모든 컴의 바이오스(CMOS)에는 이 부분을 설정하는 부분이 어떤 형태로든 있습니다. 물론 용어는 다를수 있지만 말입니다.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아마도 IGPU > PCI순으로 되어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이를 PCI > IGPU 순으로 바꿔 주셔야 합니다.
      컴에 따라 바이오스의 용어가 다르므로 뭐라 설명 드릴순 없군요! 참고 하십시오.

      외장 nvidia를 사용한다고 하셨으니 nvidia 패키지를 설치하시면 nvidia의 것으로 libglx.so 파일이 생성되는 데
      실제로는 바이오스에서 메인 그래픽으로 IGPU(인텔)를 사용하므로 something has goes wrong 문구가 나올 것입니다.

      이를 바로 잡아 주시면 드라이버 재설치 없이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xorg의 libglx.so의 링크는 다음과 같이 적용 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nvidia 그래픽 드라이버를 메뉴얼 설치를 하신 경우 참고 하십시오.
      메뉴얼 설치시 nvidia의 libglx.so는 /usr/lib64/xorg/nvidia/libglx.so로 존재합니다.

      아마도 오픈소스의 libglx.so가 심볼릭 링크 형태로 /usr/lib64/xorg/modules/extensions/libglx.so로 존재하고 있을 것 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링크를 새로 생성해 주십시오.

      # cd /usr/lib64/xorg/modules/extensions/
      # sudo unlink libglx.so
      # sudo ln -s /usr/lib64/xorg/nvidia/libglx.so /usr/lib64/xorg/modules/extensions/libglx.so

      만약 nvidia 드라이버를 패키지 설치 하셨다면 위의 사항을 무시 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질문에선 rpmfusion 드라이버를 설치 하셨다고 하셨는 데 이는 패키지 설치를 하신 것입니다.
      그러면 링크 사항에 필요없이 nvidia의 것으로 libglx.so 파일을 생성합니다.

      그런면에서 유추하여 보면 바이오스의 그래픽 카드 순서가 IGPU > PCI 순으로 되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모든 설정이 정상적인데도 불구하고 nvidia 드라이버 설치후 로그인시 something has goes wrong 문구가 나온다면
      다른 면에서 akmod의 모듈 생성시 에러가 발생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커널 ABI 문제로 종종 발생합니다.)

      저의 경우 akmods의 신뢰도에 대한 확신을 할수 없어 nagativo17 repo의 dkms를 이용합니다.
      아래 링크 하단의 repo 파일을 다운로그 후 /etc/yum.repo.d에 존재 시키고
      다음과 같이 dkms-nvidia를 설치하여 모듈을 생성 하시기 바랍니다.

      http://negativo17.org/repos/

      위의 링크에서 fedora-nvidia.repo 파일을 다운 받아 /etc/yum.repos.d에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추후 먼저 기존 설치된 드라이버를 삭제 하시고 다음과 같이 설치 하시기 바랍니다.

      # sudo dnf install -y dkms kernel-devel acpid gcc make
      # sudo dnf install -y dkms-nvidia nvidia-driver nvidia-driver-libs nvidia-settings

       
    • #15673
      난해주님
      참가자
        게시글114 댓글337 총합451
      @workman729
       

      우선 먼저 nvidia 그래픽 카드를 어떤 것을 이용하는 지 말씀해 주지 않으셔서 위의 예는 구형 카드가 아닌 비교적 최신 그래픽 카드를 예로 들어 말씀 드렸습니다. 참고 하십시오.

       
3 답변 글타래를 보이고 있습니다
  •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

지금 이 순간


vmware-tools 설치시...
os 엔지니어분을 알고싶어요~
ssh 접속시 뜨는 에러..
부팅중 정보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으악
10월 미니 모임 일정 일부와 리눅스 서적 증정
가입인사
페도라17에서 오픈오피스 3.3 한글판 설치하기
PC카톡 되시나요???